개에 물린 상처(견 교상) Dog bites 개에 물렸을 때(견 교상)의 개요​

posted in: Pediatric News | 0

개에 물린 상처(견 교상) Dog bites 개에 물렸을 때(견 교상)의 개요

프로파일 부모도 반의사 ・ 2017. 7. 5. 8:53
URL 복사  통계

개에 물린 상처(견 교상) Dog bites 개에 물렸을 때(견 교상)의 개요

◆ 미국 의료 응급실 안전사고 응급치료 현항

2005년, 천 1백 8십만 명이 급성 피부 손상으로 병원 응급실에서 치료 받았다.

● 그 중 5십만 명 이상이 화상 치료를 받았고,

● 7백 3십만 명이 절상 치료를 받았고,

● 2백만 명이 자상과 절상 치료를 받았다.

● 매년 4백 7십만 명이 동물에 물렸다(Animal bites/동물 교상) 출처;NEJM sep 2008 p.1037, 세계적으로 천만 명이 개에 물린다고 한다 JAMA June 23/30 2020 .

● 소아청소년(0-18세)이 주인 없이 방황하는 낯선 개, 자기 집 개나 이웃집 개에 물려 심한 견 교상 상처를 입을 수 있다. 특히 두마리 이상 여러 개를 기르면 그런 개가 물기 더 쉽다.

● 개에 물려 타박상, 자상, 절상 등 견 교상 상처를 입을 수 있고, 그 외 다른 여러 가지의 상처를 입을 수 있고 개에 물려 죽을 수도 있다.

● 고양이에 물리면 깊은 자상이 생기기 쉬우나 개에 물리면 개방 절상 상처가 더 잘 생긴다(NEJM Sep 2008 p1037).

● 심하게 물린 견 교상 상처로 인해 죽기도 하고,

● 때로는 개에 물린 교상 상처에 개 입 속 세균이 감염되어 물린 상처가 곪을 수 있고 드물게 광견병에 걸려 죽기도 한다.

● 물린 상처가 다 나은 후에 흉터가 심하게 생길 수 있고 그로 인해 일생 동안 심리적 고통을 받을 수 있다.

▴ 그림 367. 문 개를 약 10일간 개장에 가두고 광견병(공수병)을 앓고 있는지 광견병의 증상 징후가 발생되는지 관찰한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366. 개에 물리지 않도록 교육시킨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미 NCIPC 통계에 의하면, 미국에서는 연간 약 4.7백만 명이 개에 물린다고

한다. 그중 800,000명이 응급치료를 받았고 그 중 반 정도는 소아청소년들이었다. 개에 물려 생긴 견 교상 상처를 치료 받는 데 소요된 총 의료비는 연간 2억불이었다.

● 미국에서는 연간 17명이 개에 물려 죽었다 40 -참조문헌.

● 여아들보다 남아들이 개에 더 잘 물린다.

● 개에 물린 소아청소년들의 50% 이상이 4세 이전 영유아들이다.

●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개에 더 심하게 물린다.

● 미국에서는 총 응급실 방문 환자들의 0.85%가 개에 물린 환자이다.

● 주인이 없이 혼자 방황하는 낯선 개에 물리는 경우보다 대부분의 경우는 자기 집 개나 이웃집 개에 더 잘 물린다.

● 주로 자기 집이나 자기 집 주위에서 개에 물리고 자기 개에 물리는 경우가 90% 정도이다.

● 학령기 아이들, 사춘기 아이들이나 성인들은 개가 물려고 대들 때 대드는 개의 공격을 팔이나 다리로 직접 막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손, 팔, 또는 다리 부위가 더 잘 물리고 그 다음으로 두부나 얼굴 부위, 그 다음으로 몸통이 더 자주 물린다.

● 그 반면에 개가 물려고 대들 때 영유아들은 개의 공격에 속수무책이기 때문에 머리, 얼굴, 몸통 등 부위를 더 자주 물린다.

● 개에 이빨 자국만 조금 나게 물릴 수 있고, 피부 층과 피하가 전부 찢기고, 심하면 살덩어리가 떨어져 나갈 정도로 심하게 개에 물릴 수 있다.

● 개에 물려서 찰과상, 자상, 타박상, 열상 등 상처가 생길 수 있다.

● 드물게 개한테 크게 물린 상처와 출혈로 쇼크에 빠지고 현장에서 죽기도 한다.

■ 개에 물렸을 때 증상 징후

● 개에 물린 상처의 너비와 깊이, 물린 상처 수, 물린 신체부위, 물린 후 생긴 상처 감염병의 유무에 따라 증상 징후가 다르다.

● 물릴 때 개 입 속에 있던 여러 종류의 비 호기성 박테리아가 개에 물린 상처에 감염되어 물린 상처가 흔히 곪는다.

● 개에 물린 상처의 약 5~10%가 박테리아에 감염된다. 다른 연구에 의하면 3~18%에서 감염된다고 한다(출처; NEJM sep 2008 p.1037).

● 개에 물린 후 가장 흔히 감염병을 일으키는 세균은 황색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과 Pasteurella multocida 균이다.

● 그 외 다른 종류의 포도상구균, 연구균 군 Streptococcus group , 카니모루스(Canimorus), 박테로이드(Bacteroides), 프리보텔라(Prevotella) 등 호기성 박테리아나 비 호기성 박테리아가 감염 될 수 있다.

● 개에 물린 상처가 곪을 때는 봉소염, 종기, 림프관염, 림프절 비대와 림프절염 등이 생길 수 있다. 드물게는 골수염, 관절염, 패혈증, 뇌막염, 심내막염 등 위중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 개에 물린 상처가 곪아서 봉소염(연조직염/봉와염)이 생기면 물린 상처가 빨갛고. 붓고, 아프고, 물린 상처를 만지면 따뜻한 감이 있고 상처에 고름이 잡힐 수 있고 고름이 날 수 있다.

● 개에 물려 복잡하게 찢어지고 심하게 찢어진 열상(절상)이나 자상을 적절히 치료받지 않으면 물린 상처의 100%가 곪을 수 있고, 물린 상처가 다 나은 후에 흉터가 흉하게 생길 수 있다.

● 개에 물리기 전이나 물린 후 파상풍 백신 백신을 권장에 따라 접종받지 않았으면 개에 물린 후 파상풍 백신 예방 접종을 받는다.

● 미친개에 물리면 광견병에 걸릴 수 있다.

■ 개에 물린 상처의 진단과 광견병 예방 접종

● 개에 물린 상처가 경미해도 의사에게 문의 진단 치료를 곧 받아야 한다.

● 특히, 주인 없이 방황했던 낯선 개에 물렸을 때나 문 개가 광견병 백신을 권장한 대로 접종받았는지 확실히 알아보아야 한다.

● 문 개가 광견병 백신으로 광견병 예방 접종을 받았는지 확실히 모를 때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문 개를 적어도 10일 정도 개장에 가두고 광견병의 증상이 있는지 또는 생기는지 관찰한다.

● 문 개가 광견병에 걸린 것 같거나 광견병의 증상 징후가 조금이라도 나타나면 그 개를 즉시 죽여 개 뇌 조직 생체 검사를 해야 한다.

● 이런 사실을 보건 당국이나 단골 소아청소년과에 즉시 보고하고 적절한 추적치료를 받는다.

■ 개에 물린 상처의 치료

● 개에 물린 상처의 크기와 개의 건강 상태에 관계없이 일단 의사에게 문의 응급치료 받아야한다.

● 주인 없이 거리를 방황하는 낯선 개, 건드리지도 않았는데 문 개, 광견병 예방접종 백신을 한 번도 접종받지 않은 개에게 물렸을 때는 그 문 개가 광견병에 걸려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할 때까지 문 개를 미친개로 취급하는 것이 보통이다.

● 그런 개에 물린 환아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광견병(공수병) 백신으로 광견병 예방 접종을 받고, 가능 하면, 문 개를 약 10일 동안 개장에 잡아 가두고, 광견병 증상 징후가 있는지 나타나는지 조심히 관찰한다.

● 문 개가 광견병에 걸린 것 같거나 광견병에 걸렸을 경우는 그 문 개를 잡아 죽이고 개 뇌 조직 생체 검사를 한다.

● 개에 물려 생긴 작은 자상이나 개 이빨로 긁힌 상처는 이차 유합(Secondary intention)치료를 한다.

● 의사의 지시에 따라, 개에 물린 상처를 가능한 한 비눗물로 깨끗이 씻은 후 베타다인액 살균제나 다른 종류의 살균제로 살균치료를 한 후 국소용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깨끗한 무균 거즈로 덮어 치료하던지, 때로는 환부를 덮어 치료를 하지 않고 공기 노출 치료를 한다.

● 물린 상처가 잘 났는지 물린 상처가 곪는지 매일 관찰 치료를 한다.

● 위에서 설명했지만, 개에 물린 후 바로 병원 응급실이나 단골 소아청소년과 의사에게 전화해서 그들의 지시에 따라 부모가 일차적 최초 응급치료를 할 수 있다.

● 개에 물린 상처가 아무리 작아도, 문 개의 입 속에서 상존하는 비 호기성 박테리아가 물린 상처 깊숙이 감염되어 상처가 잘 곪을 수 있다.

● 모든 견 교상을 곪지 않게 항생제 예방 치료를 통상적으로 하라고 권장하지는 않지만 특히 개에 물린 상처가 손이나 발에 있을 때, 골, 관절, 건 등에 있을 때, 깊이 물린 견 교상 상처, 심하게 물린 견 교상 상처, 개 물린 상처가 이미 곪았으면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아그멘틴(Augmentin), Cefuroxime, 또는 Clindamycin + Septra 등 광범위 항생제 중 한 종류 또는 두 종류의 항생제로 개 물린 상처가 곪지 않게 예방 치료를 하고, 또 곪았을 때도 그런 종류의 항생제로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보통이다 3-참조문헌.

● 개에 물린 상처가 크고 지저분하고 박테리아에 이미 감염됐다고 의심되면 바로 봉합수술로 치료 하지 않고 3~5일 동안 상처 개방 관찰 치료를 하면서 3차 유합(Tertiary intention)치료를 한다.

● 개에 물린 상처를 봉합 수술치료를 받지 않은 개방 상태로 치료받다가 상처가 다 아문 다음에 상흔을 성형수술 치료를 받을 때도 있다(출처; NEJM sep 2008 p.1037).

● 개가 물고 도망쳤을 때나, 문 개가 광견병에 결렸다고 의심될 때, 미친개에 물렸을 때는 광견병 백신 예방접종을 받고 광견병 면역 글로불린 주사로 광견병을 예방접종 받도록 권장한다.

● 파상풍 예방접종 백신을 권장한 대로 접종한다([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7권 소아청소년 감염병 질환-광견병 참조).

표 45. 짐승에 물렸을 때 광견병 예방접종 방법

짐승의 종류

물은 짐승의 건강 상태

치료

여우, 박쥐, 완웅, 호랑이 등 야생짐승

뇌 생체조직 검사를 하여 미치지 않은 짐승이라고 확인하기 전에는 미친 짐승으로 간주한다.

Rhrig + HDCV으로 치료한다.

가축

건강하고 관찰 할 수 있을 때

광견병 예방접종을 해줄 필요가 없다.

개, 고양이 등 애완동물

물고 도망친 경우나 미쳤거나 또는 미친 것 같을 때

Rhrig + HDCV으로 치료한다.

그 밖의 가축, 토끼, 쥐 등

경우에 따라 광견병 예방접종을 받는다.

주석

● HRIG : 사람 광견병 면역 글로불린(Human rabies immunogloblin)

● HDCV(Imovax): 사람 세포로 배양한 광견병 바이러스 예방접종 백신

● 도표에서 제시한 대처 방안은 일반적이다. 따라서 짐승에 물렸을 때는 꼭 단골 의사의 지시에 따라 광견병을 예방한다.

■ 출처 및 참조문헌

● Reproduced by Permission from: Report of the Committee on Infectious Diseases, 12th Edition,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소아가정간호백과, 이상원 저. 청문각과 그 외

● The Manual of emergency pediatrics 4th edition, Robert M. Reece, M.D., p.246-247,376-377,480-481

● Emergency Pediatrics, A guide to ambulatory care, 5th edi. Roger M. Barkin, Peter Rosen, p.303-306

● Quick Reference to Pediatric Emergencies, Delmer J. Pascoe, M.D., Mose Grossman, M.D., p.261-263

● Emergency care and transportation of the sick and injured, 3rd edition, American Academy of orthopedic surgeons. p.331

● Nelson text book, 14 edition p.1795-1796

● The Johns Hopkins Hospital, The Harriet Lane Handbook, 18th edition, pp 107-109

JAMA June 23/30 2020

● 그 외

여기 정보는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 www.koreapediatrics.com 

소아과 웹사이트 총 25권 중 제1권 ‘소아청소년 응급의료’ 에서 퍼 온 글

인사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온 세상 한국 부모님 여러분!!!!!!!!!!!!

전 세계 8천만 한인 필독 진정한 육아 바이블 읽기 운동에 동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미국 소아과전문의, 한국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이상원 Dr. John Sangwon

Lee, MD, FAAP 는 고국과 전 세계 8천 만 한인들에게 자녀 육아, 건강증진,

질병진단 치료, 예방, 자녀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방법, 수면, 소아청소년 성교육, 인성교육 등에 관한 자녀 육아 필독 바이블을 온 세상 8천만 한인들에게 선물로 다음 정보들을 드리고 싶습니다.

1. http://www.koreapediatrics.com/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약 20,000 여 쪽. 13412 제목, 2013년 출시 소아과 웹사이트

2.소아가정의학 백과-618쪽, 1988년 출간,

3.소아가정간호백과-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1076쪽, 1998년 출간,

4.신생아 영유아 학령기아 사춘기아 성장발육 육아-623쪽 2014년 출간,

5.신생아 성장 발육 양호 질병, 610쪽 2014년 출간

6.모유 모유수유 이유 308쪽, 2014년 출간

7.소아청소년 뇌전증(간질)+뇌전증 백문 백답, 240쪽 2015년 출간

8.임신에서 신생아 돌보기까지, 약 300쪽 1998년 출간

9.아들 딸 이렇게 사랑해서 키우세요, 210쪽 역저 전 세계 명작 Ross Campbell

10.의학 박사 저 1988년 출간

11.,마약과 아이들 약 200쪽 , 1988년 출간

12.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은 이렇게 2016년 출간 647쪽

13.”https://www.flickr.com/people/drleesangwon

14. “http://blog.naver.com/drsangwonlee

15,”https://www.facebook.com/drleesangwon

16.Newyorkkorea.netd의 Pediatric columnist

17. 그 외

고국과 전 세계 한인 남녀 노소 여러분의 삶의 기본 필 수조건 중 하나인 건강증진을 위해 어디선지 언제든지 누구든지 쉽게 접해서

읽을 수 있는 한글 건강 증진 정보가 들어 있는 육아 정보 바이블이 필요한때가

한 세기 기간 이상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여유가 있으면 전 세계 한인 각 가정에 육아바이블을 전부 증정하고 싶습니다.

시간이 있으면 사랑하는 한인 부모님들께 육아 바이블 전부를 크게 소리 내어

읽어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부족한 면도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육아 바이블을 참조하면서 자녀들을 육아하면 자녀들은 분명히 행복하게 자랄 것이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이상원 드림

미국 커네티컷 주 의사면허증 #016370

한국 의사면허증 #7794

미국 소아과학회 명예회원

한국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미국 Top  소아과 전문의

Copyrightⓒ 2017 John Sangwon Lee,MD.FA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