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눈길 접촉 사랑을 많이 해 주세요Eye contact love for me

posted in: Pediatric News | 0

나에게 눈길 접촉 사랑을 많이 해 주세요

Eye contact love for me

눈이 맞는다눈이 맞아서눈 맞춤 등 눈길 접촉에 관한 말들이 예나 지금이나 많다.

이런 말들을 통틀어 영어로 아이 컨택트(Eye contact)이란 말로 표현한다.

영어에 Eye contact love(아이 컨택트 러브)란 말이 있다.

그 말을 한글로 눈길 접촉 사랑“, 또는 눈 맞춤 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

엄마아빠 자식 간 관계에서부부간 관계에서친구 간 관계에서또는 애인과 애인 간 관계에서 사랑을 주고받을 때 알게 모르게 항상 눈길 접촉을 이용한다.

특히 대화를 통해 상호간에 의사소통을 할 때도 눈길 접촉을 알게 모르게 많이 이용한다.

그 외 모든 인간 관계에서 눈길 접촉을 알게 모르게 많이 이용한다.

특히 부모들이 자녀들을 양육할 때 부모들은 눈길 접촉을 이용해서 자녀들에게 조건 없고 진정한 사랑을 전달한다.

엄마아빠들은 눈길 접촉을 이용해서 자녀들을 올바르게 훈련시키고 그들에게 희로애락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눈길 접촉을 이용하면서 일상생활을 한다.

이와 같이 일상생활을 할 때 서로 눈길 접촉을 알게 모르게 많이 이용한다.

특히 엄마아빠가 자녀와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할 때 서로 눈길 접촉을 많이 이용한다.

아기가 태어난 후 산모가 사랑스러운 눈길로 갓 태어난 아기의 머리에서부터 발끝까지 살펴본다바로 이때 갓 태어난 아기는 두 눈이 활짝 뜬다눈이 뜨자마자 엄마아빠로부터 눈길 접촉사랑을 받기 시작한다.

그 아기는 엄마아빠의 눈길 접촉사랑을 받아 자기의 사랑 탱크 속에 담는다.

바로 그때 받은 엄마아빠의 눈길 접촉사랑을 자녀는 삶의 에너지 활력소로 사용된다.

이런 눈길 접촉사랑은 얼마나 중요한지 잘 모르고 있다.

이렇게 사랑하는 엄마와 신생아 사이에 눈길 접촉사랑을 주고받는다.

즉 눈길 접촉사랑이 시작된다.

엄마의 젖을 먹는 신생아들을 잘 살펴보면 문헌에서 찾아볼 수 없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젖 먹는 신생아가 젖을 먹어 에너지의 자원과 영양분을 얻는 것 이외 엄마의 눈길 접촉사랑을 받기 위해서 엄마의 눈을 뚫어지게 쳐다보면서 젖을 먹는다.

신생아들은 엄마의 젖꼭지를 빨아먹고 그 젖에서 나온 에너지와 영양분으로 성장하고 발육하는 것은 물론이다.

그 외로 엄마의 눈길을 통해 받는 눈길 접촉사랑엄마의 젖을 먹을 때 받는 신체적 접촉 사랑은 엄마의 젖에서 얻는 영양분 이상으로 더 중요하다.

엄마의 젖을 먹는 신생아는 엄마로부터 눈길 접촉사랑과 신체적 접촉사랑을 충분히 받아 그 사랑을 그들의 사랑 탱크 속에 채운다엄마의 젖에서 얻는 에너지와 영양분 이상으로 더 중요한 것은 사랑이다.

이런 이유로 젖을 먹이는 엄마도 행복하고 엄마의 젖을 먹는 신생아 자녀들은 더 건강하게 성장 발육하고 더 행복하다.

이런 글을 읽은 적이 있다.

의과 대학생들에게 모유수유의 좋은 점은 무엇인가 질문했다.

모유는 자연식이다. “모유의 온도는 아기들이 먹기에 알맞고 일정하다”.

모유는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그릇에 담겨 있고 그 그릇은 아무리 주물러도 찌그러지지 않고 깨지지도 않아서 참 좋다라는 답변이 있었다.

모든 답변은 다 옳고 그럴듯하다.

그 외로 더 중요한 답변이 있었으면 좋았겠다.

모유의 가장 좋은 장점은 모유를 수유할 때 엄마의 눈길 접촉엄마와 신체적 접촉을 신생아에게 온전히 전달할 수 있다.

거기에서 젖 먹는 신생아는 엄마로부터 진정한 사랑을 받고 느낄 수 있다.

거기다가젖 먹이는 엄마는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심리적으로 모성애를 아기에게 주고 젖 먹는 아기로부터 감사의 축복을 받는다.

젖 먹는 어린 신생아들은 자신이 가진 것이 그렇게 많지 않다.

그렇지만 엄마로부터 받은 사랑을 신생아는 자기의 사랑 탱크 속에 저장한다.

젖을 먹는 동안 신생아는 자기의 사랑 탱크 속에 저장했던 눈길 접촉 사랑과 신체적 접촉을 사랑을 젖 먹인 엄마에게 되돌려 주면서 젖을 먹는다.

엄마로부터 받은 눈길 접촉사랑과 신체적 접촉사랑이 없으면 아기는 엄마에게 되돌려줄 사랑이 하나도 없다.

그런 사랑을 아기에게 온전히 주면서 모유를 수유할 때 모자간 사랑 반딩이 더 굳건히 형성된

.

이 방법 이외 다른 어떤 수단으로 모자간 사랑 반딩을 더 굳건히 형성할 수 있을까.

모유를 수유하는 중 모자간 사랑 반딩이 형성된다.”란 답변이 의과대학생들의 질의응답에 있었으면 더 좋은 질의응답이 되였을 것이다.

그 답변은 A+가 되었을 것이다.

오늘날 많은 경우부모 자녀 간에 사랑 반딩이 허술하게 결속되어 있는 것 같다.

아예 부모 자식 간 사랑 반딩이 조금도 형성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런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엄마가 아기에게 젖을 먹이지 않고 자녀를 양육한데서 온다고 생각을 해봤다.

소아 정신과 의사 Ross Campbell 박사 저 “How to really love your child”와 “How to really love your teenager”는 둘도 없이 가장 좋은 자녀양육 지침서이다.

그의 저서에모든 아이들은 사랑과 감정을 저장할 수 있는 감정의 탱크(Emotional tank)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했다감정 탱크란 하나의 표현이다참고로 저자는 감정의 탱크 대신 사랑 탱크라고 표현 한다.

감정 탱크 또는 사랑 탱크라는 말은 자녀를 사랑하고 양육하는 부모들이 알아두어야 할 아주 중요한 단어이다.

나는 캄벨 박사의 두 저서에서 배운 그 단어와 고귀한 연구 업적을 이용해 이 글을 쓰고 있다는 것을 다시 여기에 언급한다.

자녀를 양육하면서 일상생활에서 부모들은 자녀들의 사랑 탱크 속에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채울 때나 자녀들과 의사소통을 할 때 눈길 접촉사랑을 알게 모르게 많이 이용한다.

또 신체적 접촉 사랑 그리고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을 알게 모르게 많이 쓴다.

많은 부모들이나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좋은 눈길 접촉사랑이 자녀를 양육하는 동안 얼마나 중요한지 잘 모르고 있다.

또 자녀들의 눈길 접촉이 얼마나 좋은지 나쁜지에 따라 자녀들이 얼마나 행복하고 안정되게 살 수 있나 좌우한다.

그리고 그들의 성공 여부가 좌우될 수 있다는 사실 조차 잘 모른다.

자녀들이 눈길 접촉을 어떻게 하고 있고 어떤 형태로 하느냐에 따라 그들의 삶에 여러모로 부정적으로 또는 긍정적으로 강력히 영향 준다.

다시 말하면엄마아빠와 자녀 간에 애정동정과 사랑을 서로 전달할 때 웃는 눈길 접촉으로 사랑을 전달하고 대화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눈길 접촉을 통해 상대방에 의사를 전달해야한다.

이렇게 눈길 접촉사랑은 강력하게 긍정적으로또는 부정적으로 각자의 삶에 영향을 준다. “눈이 맞아 둘이서 어디로 도망갔다는 옛말도 있다.

불행하게도 어떤 엄마아빠들은 노여움증오분노 등 부정적 감정을 자녀들에게 전달할 때만 신체적 언어즉 비언어적 대화수단으로 눈길 접촉을 사용하기도 한다의사소통을 할 때 눈길 접촉을 신체적 언어(몸짓 언어)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좋은 교사들이 좋은 눈길 접촉으로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치기도 한다알게 모르게사람들은 자기의 분노증오노여움 등 부정적 감정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수단으로 눈길 접촉을 쓰기도 한다.

이와 같이눈길 접촉을 부정적 수단으로 쓰는 것은 큰 잘못이다.

부모들은 진정한 사랑과 조건 없는 사랑을 자녀들에게 전달하는 수단으로 좋은 눈길 접촉사랑을 자녀들에게 많이 해야 한다.

부부 간에 눈길 접촉이 얼마나 좋은가 서로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자녀들은 두 부모 중 더 좋은 눈길 접촉으로 더 많이 사랑해주는 부모를 자연적으로 더 많이 따르기 마련이다.

또 학교에서도 많은 교사들 중 더 좋은 눈길 접촉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를 학생들이 더 잘 따르고 그런 교사를 학생들이 더 좋아하는 것을 의심할 바 없다.

직장에서도 더 좋은 눈길 접촉을 가진 상사들이나 동료들을 더 좋아하는 것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자녀들이 성장 발육하고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상대를 대할 때 빛나고 총명스럽고 사랑스러운 눈길 접촉을 그들에게 해 주라고 일부러 시간을 내어 가르쳐 주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꼭 한두 번 정도 상대방에게 좋은 눈길 접촉을 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의무가 있다.

사실은 여러 번 반복해서 눈길 접촉사랑을 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좋은 눈길 접촉과 웃는 얼굴로 상대를 대하는 습관은 성공을 좌우할 수 있다고 가르쳐준다.

타고날 때부터 좋은 눈길을 갖는 아이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자녀가 있으면 거울 앞에 서서 좋은 눈길을 상대방에게 주는 연습을 평소 많이 하라고 가르쳐준다.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정치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좋은 눈길접촉을 하는 사실이다.

그런데도 많은 부모들은 좋은 눈길 접촉을 갖는 법과 그 좋은 눈길 접촉을 적절히 사용하는 법을 자녀들에게 가르쳐주지 않는다.

그 동안 저자는 눈길 접촉 사랑에 관해 미국과 한국에 사는 많은 부모들에게 여러 번 세미나를 했다.

그 세미나에 참석한 한인 부모들은 이 주제에 관해 많은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태어나서부터 신생아기영유아기학령기사춘기를 거쳐 성인기로 성장하는 동안 부모로부터 좋은 눈길 접촉사랑을 많이 받고 자란 아이들은 마음이 안정되고 평화스럽고 건전한 자부심을 갖고 생산적이고 활력이 넘치는 삶을 유지한다.

더 좋은 눈길 접촉사랑을 더 많이 받을수록 그런 사랑을 더 많이 받고 자라는 아이들은 또래들성인들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인기 있고 호감이 더 간다.

성인이 된 후 사회생활을 할 때도 원만하고 긍정적이고 건전하고또한 건전한 자부심을 더 많이 갖는다.

나에게 딸 하나 아들 둘이 있다.

둘째 아들은 UPEN 화학과를 졸업하고 코네티컷 의과 대학입학 면접시험을 본 적이 있었다면접 중 눈길을 내내 아래로 향해서 불합격 통지를 받은 적이 있다.

눈길 접촉을 잘 이용하는 법을 배우고 다시 면접시험을 치룬 후 합격 통지서를 받았다.

미국에서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40여 년 동안 하는 중 어떤 소아들은 출생 후 대학 졸업할 때까지 나의 소아청소년과를 찾아왔다.

나는 그들에게 눈길 접촉을 잘 하는 방법도 나의 소아청소년과에서 때로는 가르쳐주었다.

자녀들에게 좋은 눈길 접촉사랑을 적절히 해서 그들을 양육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제 잘 알 수 있다.

좋은 눈길 접촉사랑을 많이많이 해주면서 그들이 좋은 눈길을 갖고 상대를 대하는 법을 가르쳐주고 그들도 남의 좋은 눈길을 받는 법도 그들에게 가르쳐주어야 한다.

이 세상에서 성공한 분들의 눈길 접촉은 일률적으로 편안감을 준다.

좋은 눈길을 주었던 사람들은 한 번 만난 후에 잊을 수 없이 항상 머릿속에 남아 있고 동경 대상이 된다.

좋은 눈길 접촉사랑을 많이 해서 자녀들을 사랑해야 그 사랑이 자녀들에게 잘 전달되고 그들의 사랑 탱크가 쉽게 많이 채워진다.

어린 자녀들은 가진 것이 그렇게 많지 않다.

그 때문에 부모들로부터 얻은 눈길 접촉사랑을 그들의 사랑 탱크 속에 보관했다가 얻고 가지고 있는 상태 그대로 부모들에게 반사한다.

부모들이 해준 만큼또 해준 방식으로 눈길 접촉사랑이 부모들에게 되돌아온다그 사회가 어린이들에게 해준 눈길 접촉 사랑만큼또 해줬던 방식 그대로 그 사회 어린이들의 눈길 사랑이 그 사회에서 되돌아온다.

눈길 접촉사랑신체적 접촉사랑집중적 관심적 사랑 그리고 사랑 훈련을 통해 자녀들을 조건 없는 사랑을 진심으로 해주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사랑 탱크 속을 채워주면 행복하고 무엇을 하든 최선을 다하고 건전한 자부심을 가질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의식주를 충분히 제공하고 잘 교육시키면서 이 네 가지 면에다 사랑을 부족함이 없이 충분히 채워주면 보상은 상당히 클 것이다.

이 책을 교열하고 수정하면서 송파구 오금 동산공원을 거의 매일 걸었다.

좋은 눈길로 나를 쳐다보는 사람들을 발견할 수 없었다참 마음 아팠다.

위 포스팅 내용의 대부분은 www.koreapediatrics.com에 있는 내용 중 일부입니다사진과 그림 영상은 편의상 뺐습니다.

전문적인 면도 있지만 소아청소년 자녀 양육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믿습니다그러나 여기에 있는 정보는 여러분의 의사로부터 얻는 정보 진단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www.koreapediatrics.com-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독자 여러분 의견과 덧글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