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 결핍증과 구루병Vitamin D deficiency(Hypovitaminosis D) and rickets

posted in: Pediatric News | 0

비타민 D 결핍증과 구루병
Vitamin D deficiency(Hypovitaminosis D) and rickets

● 현저한 비타민 D 결핍증은 드물지만 무증상 비타민 D 결핍증은 비교적 흔하다.
● 최근 미 알라스카 주, 아이오와 주, 네바다 주 등 각주의 영유아들에게 비타민 D 결핍증과 구루병(Rickets)의 발생률이 증가되고 있다고 한다.
● 그 뿐만 아니라 영국을 비롯한 전 세계 각처 영유아들에게 비타민 D 결핍증과 구루병(Rickets)발생률이 증가되고 있다.
● 중국 12~24 개월 유아들의 65.3%에게 비타민 D 결핍증과 구루병(Rickets)이 발생했다고 한다. (소스; Arch pediatrics adolescence med. June 2008. P505)

■ 비타민 D의 기능
● 비타민 D는 경구를 통해 섭취된 칼슘과 인(P)이 위장관 벽 점막층을 통해 혈관 속으로 적절히 흡수되게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 혈 중 인의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을 때 필요 이상의 인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되도록 촉진하는 역할도 있다.
● 그래서 뼈의 주성분인 칼슘과 인의 혈 중 농도와 체내 총량을 수요공급에 원칙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 인체에서 인이 더 필요할 때는 체내의 인이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덜 배설 되게 한다.
● 인체에서 인이 덜 필요할 때 인이 신장에서 더 많은 양이 배설 되도록 촉진시키는 작용도 한다.

■ 비타민 D의 공급과 비타민 D 결핍이 생기는 경우
● 비타민 D는 자연산 음식물의 재료, 비타민을 첨가한 음식물, 비타민 D가 든 종합 비타민, 모유, 약물 등에서 섭취할 수 있다.
● 피부가 햇볕에 노출될 때 비타민 D가 생성된다.
● 비타민 D가 들어있지 않은 음식물이나 극소량 들어있는 음식물을 장기간 섭취할 때 비타민 D 결핍증이 생길 수 있다.

▴ 사진 5-7. 대구 간유, 요리한 연어생선, 다랑어(투나)통조림, 정어리 생선, 달걀노른자, 스위스 치즈, 소 간, 또는 비타민 D를 첨가한 전 우유 등에 비타민 D가 많이 들어있다.
Copyright ⓒ 2011 John Sangwon Lee, MD, FAAP

● 피부가 햇볕에 많이 노출될 수 없는 북극 지방에서 장기간 사는 소아청소년들에게 비타민 D 결핍증이 생길 수 있다.
● 체중이 아주 작게 태어난 미숙 신생아들, 아주 짧은 기간 동안 아주 빠른 성장 속도로 자라는 영유아들이나 사춘기 아이들에게 비타민 D 결핍증이 생길 수 있다.
● 비타민 D 결핍증이 장기간 계속되면 구루병 (Rickets)에 걸릴 수 있다.
● 장기간 설사를 하는 아이들이나 췌장염, 간염, 신장염 등을 앓는 아이들에게 비타민 D 결핍증, 또는 구루병이 생길 수 있다.
● 대구 간유나 달걀노른자, 또는 비타민 D를 첨가한 전 우유, 분유, 인공영양 등 음식물에는 비타민 D가 많이 들어있다.
● 생우유에는 비타민 D가 소량 들어있다.
● 균형 잡힌 음식물을 충분히 먹는 수유모의 젖 속에는 젖 먹는 아기에게 필요한 만큼 비타민 D가 들어있다.
● 피부가 햇볕의 자외선에 노출될 때 피부층에 있는 프로비타민 D가 비타민 D로 변화된다.
● 자외선은 유리 창문을 통과해서 실내로 들어올 수 없다.
● 햇볕이 유리 창문을 통과해서 실내로 들어올 수는 있지만 햇볕 속 자외선은 유리 창문을 통과할 수 없기 때문에 유리 창문 안 실내에서 주로 일상생활을 장기간 하는 사람들의 피부에 있는 프로비타민 D는 비타민 D로 변화될 수 없다.
● 따라서 이런 종류의 실내에서 주로 거주 하는 소아청소년들이나 성인들에게는 비타민 D 결핍증이 생길 수 있다.
● 요즘 다세대 주택이나 아파트에서 많은 시간을 주로 보내는 영유아들에게 비타민D 결핍증이 생길 수 있다.
● 몸에 필요한 비타민 D를 충분이 만들 수 없을 정도로 햇볕에 충분히 노출될 수 없는 지방이나 장소에서 사는 사람들, 햇볕에 노출 될 수 있는 기회가 적은 북극 지방에서 사는 사람들은 자외선에 충분히 노출 되지 않기 때문에 피부에서 비타민 D가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비타민 D 결핍증이 생길 수 있다.
● 특히 북극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보통 먹는 음식물에서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해서 구루병을 예방해야 한다.
● 영유아들은 햇볕을 틈틈이 쏘여 비타민 D 결핍증을 예방하주는 것이 좋다.
● 그러나 북극지방 같은 특수한 지방에서 살지 않는 한 추운 철에 어린 영유아들을 일부러 집밖으로 데리고 나가 햇볕에 노출시킬 필요는 없다.
● 북극지방에 사는 사람들, 특히 위도 40도 이상 북쪽 지방에서 사는 사람들, 흑인들, 비타민 D가 충분히 들어 있지 않은 모유를 수유하는 아기들에게 비타민 D 결핍증이 생기지 않게 예방하기 위해 비타민 A D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 피부에서 비타민 D가 충분히 만들어지는지 확실히 알아보는 방법이 별로 없다.
● 인공영양에 비타민 D가 충분히 들어있어 인공영양을 먹는 영아들에게 비타민 D를 추가로 더 줄 필요가 없다.

■ 비타민 D 결핍증과 구루병의 증상 징후
● 비타민 D 결핍증이 있는 임산부에게 태어난 아기를 비타민 D제로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생후 2~3개월 내에 비타민 D 결핍증이 생길 수 있다.
● 영아들이 오랫동안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구루병이 서서히 생기기 시작하다가 1~2세경에 그 증상 징후가 현저히 나타날 수 있다.
● 구루병이 있으면 뼈가 약해지고 신체 발육이 지연되어 비정상적으로 늦게 앉고 걷는 발육이 지연될 수 있다.
● 구루병이 있는 영유아의 양손을 잡고 두 발로 서 있게 할 때 두 다리가 비정상적으로 X형각으로나 O형각으로 구부러질 수 있고 등뼈가 꼽추같이 구부러질 수 있다.
● 두개골이 연약하고 머리의 모양이 비정상적으로 불균형 형태로 될 수 있다.
● 앞쪽 늑골 뼈들의 끝 부분과 늑골 연골 끝 부분이 서로 연결되는 늑골 연골 접합 부분들이 두드러지게 커진다.
● 비타민 D가 든 종합 비타민제나 종합 비타민 젤을 첨가해 만든 인공영양을 먹이고 각종 비타민을 첨가한 이유식 등을 동시에 먹고 균형 잡힌 음식물을 섭취하고 햇볕을 적절히 쏘이면 영유아들에게 비타민 D 결핍증이 거의 생기지 않는다.
● 그러나 요즘 흙색 피부를 가진 유아들, 비타민 D를 엑스트라로 먹지 않는 아이들, 전적으로 모유만 먹는 영유들, 가속도로 성장하는 영유아들, 학령기 아이들과 사춘기의 아이들에게 비타민 D 결핍증이 생길 수 있다.
● 뼈 X선 검사에서 구루병으로 생기는 특이한 변화를 볼 수 있다.
● 때로는 너무 많이 섭취해서 비타민 D 과다증에 걸릴 수 있다.
● 췌장 부전증, 세일리악 병(Celiac disease), 크론스 병, 또는 신장 부전증이 있으면 비타민 D 결핍증이 생길 수 있다.

■ 비타민 D 결핍증과 구루병의 진단
● 병력 증상 징후 진찰소견 등을 종합하여 이병이 의심되면 혈청 25 OHD 농도를 검사해 진단한다.
● 혈청 25 OHD 농도가 20ng/ml d이거나 그 이하이고 뼈 X-선 사진검사에 나타난 특이현상을 참작해 진단한다.

■ 비타민 D 결핍증과 구루병의 치료
● 비타민 D 결핍증을 일으킨 원인에 따라 치료한다.
● 비타민 D나 비타민 D가 든 종합 비타민제로 치료한다.
● 그리고 균형 잡힌 음식물을 먹고 햇볕을 적절히 쏘인다.

◆ 비타민 D 결핍증이 있으면 골절이 생길 위험성이 증가 된다
소스 : Physician’s First Watch, 1220, 2011

■ 출처 및 참조문헌
p.00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의 1일 필요량
p.00 칼로리,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의 1일 권장 필요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