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posted in: Pediatric News | 0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 사진 3-212. 부모 자녀의 사랑은 사랑 반등으로 이루어진 영원한 사랑이다.
부여 공원에서 (조각가 성명 불명).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최근 사춘기 아이들의 상황은 과거 몇 10여
년 전에 비해 여러 가지 면에서 좋은 면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나쁜 면이 더 많고 너무 나쁘다.
● 음주, 흡연, 습관성 약물 남용, 범법행위, 폭력행위, 불링(불리잉/왕따/Bullying), 학업 성취 율 저하, 가출, 성 가치관 부정, 10대 임신, 성병, 이기주위 팽배, 경제적으로 부모에게 의존, 우울증, 자살, 강간, 방화 등 사춘기 아이들의 문제들은 계속 증가 일로에 있다.
● 부모들이나 권위자들의 지도와 훈련에 노골적으로 반항한다. 심어는 부모를 구타 유기 살인까지 한다.
● 많은 사춘기 아이들은 무기력하다.
● 사춘기 아이들의 일부는 수동적 공격 행동으로 파괴적 행동으로 분노를 표출한다.
● 학교에서는 폭력과 왕따로 그들의 삶에서 생긴 분노를 표출 한다.
● 그들은 자신을 파괴하고 가정, 학교, 사회를 파괴시키고 혼란시킨다.
● 대부분의 사춘기 아이들은 분노를 적절히 표출하는 방법을 배우지도 못하고 적절히 표출하는 방법도 모른다.
●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자라는 동안, 또 학교에서도, 그 누구도 자라는 소아들에게 적절히 분노 표출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지 않는다. 그런 종류의 자녀 양육용 책이 있어도 읽지도 않는다.
● 부모 역시, 교사역시, 사회 지도자 역시 분노를 적절히 표출하는 법을 잘 모른다,
● 또 사춘기 아이들도 분노를 올바르게 표출하는 방법을 어디에서도 배우지 못한다.
● 그래서인지 대부분은 사춘기 아이들은 분노 표출 방법 중 가장 나쁜 방법인 “수동적 공격적 행동(Passive aggressive behavior)”으로 분노를 표출한다.
● 수동적 공격적 행동의 대부분은 파괴적이고, 반사회적이고, 불법적이고 자멸적이다.
● 그 결과는 비참하다.
● 자살은 대표적인 분노 표출하는 방법 중 하나인 수동적 공격적 행동의 일종이다.
● 가정이나, 직장, 학교에서 흔히 보는 왕따도 분노를 표출하는 방법에서 생기고 수동적 공격적 행동의 일종이다.
● 이런 사춘기 아이들의 제반 문제들은 사춘기 아이 자신은 물론이고 그의 부모, 가정, 학교, 사회, 국가의 문제가 된다.
● 왜 그럴까?
● 사춘기 아이들에게 관련된 문제의 원인은 많은 경우 정확하게 규명하기 어렵다.
● 그들의 문제의 원인과 책임의 한계는 사춘기 아이 자신들에도 있고 그들의 부모들, 교사들, 사회나 국가에도 있고 지도자들에게도 있다.
● 사춘기 아이들에게 관련된 문제들의 원인은 단순한 것도 있지만 복잡한 것도 많다.
● 사춘기 아이들의 문제가 사춘기 아이 자신들, 그들이 타고난 개성, 그의 가정과 부모, 사회, 국가의 이해관계로 얽히고설키어 생길 수 있다.
● 그 사춘기 아이 자신의 잘못으로,
● 정신적 육체적 어떤 병으로,
● 그의 부모의 잘못된 육아 및 교육으로,
● 사춘기 아이 자신과 그의 부모가 둘 다 잘못으로 사춘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어떤 사춘기 아이들의 삶의 질은 타고난 기질,
● 그들의 부모의 결혼생활이 얼마나 행복한가, 얼마나 원만하고 안정되어 있는가,
● 자녀 양육 방법, 육아, 인성교육과 자녀 훈련 방법 등에 따라 영향 받는다.
● 사춘기 아이들이 살고 있는 사회 국가
● 그 나라의 기성세대들의 정신, 정서, 경제적 상태에 따라 영향 받는다.
● 오늘날 사춘기 아이들은 사이버 세상에서 산다.
● 그들의 일부는 신문, 잡지, TV, 인터넷, 비디오, 아이폰, 아이포드(iPod), Apple TV, iTunes, 페이스북 등에서 유해하든 무해하든 이익이 되든지 안 되든지 따질 것 없이 그냥 많은 정보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
● 문란한 섹스에 관한 정보를 비롯해,
● 십대 폭력,
● 폭탄주,
● 약물 남용,
● 자살,
● 가택 침입,
● 권위자에 대한 반항이나
● 부모에 대한 반항,
● 황금만능주의,
● 물질문명 팽배,
● 마이즘(“Mysm”/나만 아는 현대적 이기주의),
● 부모 형제 이웃도 모르는 반윤리적 행동과 충동,
● 악의적 선전, 모략,
● 고의적 거짓말,
● 시기 등에 가차 없이 노출되어 있다.
● 그들은 보고 듣고 배운 대로 얼굴 하나 변함없이 행동하고 말한다.
● 그들은 부정적이고 반 인류애적 정보에 쉽게 현혹된다.
● 거기다가, 그들의 부모의 결혼 생활이 행복하지도 않고 원만하지 않거나,
● 부모들에게 경제적 문제가 있거나,
● 그들의 부모가 이혼을 했거나 별거 생활을 하거나,
● 두 부모 중 한 부모가 사망했거나,
● 어떤 이유로 사춘기 자녀가 편모슬하에서 성장하거나,
● 대부분의 사춘기 자녀들은 부모로부터 조건 없는 온전한 사랑을 충분히 받고 자란다고 느끼지 못한다.
● 거기다가 그들은 옳은 길로 인도할 영적 지도자도 정치가도 찾기 어렵다.
● 요즘, 미국 이혼율이 40% 이상 된다. 한국은 그보다 더 많다고 한다.
● 그로 인해, 소아청소년들 특히, 사춘기 아이들의 삶의 보금자리이며 안식처이고 기초인 가정이 흔들리고 있다.
● 일부의 부모들은 결혼식 연회, 파티모임, 동창생 모임 등 각종 모임에서 술에 진수성찬으로 시간을 보내고 소아청소년 자녀들은 부모의 사랑 없이 혼자 집에 있는 경우도 허다하다. 사춘기 아이들이 마치 부모도 지도자도 없이 시간을 보내는 때가 많다.
● 이런 저런 이유로, 특히, 일부의 사춘기 아이들의 삶의 기초가 불안정 상태에 있고 심지어는 파괴상태로 달려가고 있다.
● 요즘 “자녀 대학입학 이혼”이라는 말이 있다.
● 이 세상에 태어나고 성장해서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행복한 가정을 이룰 때까지, 때로는 그 이후에도 자녀들에게 부모들의 정신적 정서적 영적 지지와 도움, 인도와 사랑 보금자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 입학을 하는 초기 젊은 성년 자식들도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부모로부터 계속 받고 지원 받기를 원한다. 그들은 비록 독립한 젊은 성인이라도, 자기들을 끊임없이 보살펴주고 지도해주고 훈련시킬 수 있는 부모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대적으로 더 필요하다.
● 또한 그들의 일부는 부모들로 부터 경제적 도움도 받기를 바란다.
● 젊은 성년 자녀들의 대부분은 정신, 정서, 영적으로 가장 안정된 삶을 누리기를 바란다.
● 그런 목적 달성을 위해 부모의 충고와 지도가 사춘기 때도 물론이고 사춘기가 지난 후 초기 젊은 성년시절에도 필요하다.
● 이 젊은 성년 자녀들은 부모의 감정적 도움을 받기 위해 부모들의 곁으로 자주 돌아오는 것이 극히 바람직하다.
▴ 사진 3-213. 조건 없고 진정한 사랑을 충분히 받고 자란 자녀들은 자신을 사랑할 줄 알고 남을 사랑할 줄 알고 무엇을 하던지 최선을 다 한다. 어려서부터 성인이 된 후에도 건전한 자존심과 자신감을 갖고 산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이 젊은 성년 자녀들이 부모의 감정적 도움, 때론 정신적 도움, 경제적 도움이 필요할 때 서슴지 말고 언제든지 부모들의 곁으로 찾아 올 수 있게 부모들은 대기 상태에 서 있어야 한다. 그런데도 부모들은 “자녀 대학입학 이혼”을 한다. 그들의 마음과 정신은 산산이 부서지고 말 것이다.
● 거기다가 오늘날 세상은 고도로 기계화 되어있고 핵가족화 되어 있다.
● 가정교육과 자녀 양육의 방향을 설정하는데도 문제가 있다.
● 대부분의 가정에서 생기는 경제적 문제가 사춘기 아이들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 부모들의 이기주의 팽배, 윤리와 도덕의 가치관 결여, 잘못된 자녀 사랑과 훈련 방법, 부모와 자녀 간 대화 부족 등이 사춘기 아이들의 문제들의 근본 원인이 될 수 있다.
● 물론 사춘기 아이들의 정신적 육체적 문제 등이 사춘기 그들의 문제들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일부 부모들은 소아청소년 자녀들을 내가 소유한 물건 같이 소유적 사랑을 하면서 양육한다.
● 자녀들에게 성적으로 충동시켜 유혹적 사랑을 해서 양육하기도 한다.
● 나의 삶에서 이루지 못한 꿈을 자녀들로 하여금 이루도록 그들을 유혹하면서 대리적 사랑으로 양육하기도 한다.
● 겸양, 겸손, 검소, 공손, 인사가 무엇인지 모른다.
● 대인관계에서도 그때 그 당시만 있고 미래관계에 관련된 것을 모르고 조건적 대인관계를 하니 비참한 사회생활을 하기 쉽다.
● 이상 설명한 여러 사춘기 아이들의 문제의 원인들 중 가장 주된 원인은 가정 파탄이고 자녀들을 조건 없이 진정으로 사랑해서 양육하지 않는데 있다.
● 우리 모두 이 세상에서 사는 동안 “자녀 사랑, 자녀 사랑”이라는 말을 자주 하면서 사실은 사랑의 진짜 뜻이 무엇인지도 잘 모르고 있는 부모들이 대부분이다.
● “자녀 사랑”이란 주제로 세미나를 서산에서 조규선 시장님, 홍성에서 이종군 군수님의 주선으로 그리고 미국 여러 지역에서 가끔 가져봤다.
● 어떤 현명한 여성이 나보고 “자녀를 사랑할 줄 모르는 부모가 어디가 있느냐”고 반문을 하기도 했다.
● 자녀사랑에 관한 공부도 연구를 않고 자녀 사랑이 무엇인지 모르고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들이 너무도 많다.
● 태어난 후 산후조리원으로 어린이집으로 보육원으로 유치원으로 학교로 학원으로 자녀를 보내면서 거기서 자녀가 인간 됨됨의 기본인 지덕체를 배우는 줄로 알고 있다.
● 자녀들을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사랑해 키워야 옳은지 모르고 있는 부모들도 많다.
● 눈길 접촉으로, 신체적 사랑으로, 집중적 관심적 사랑과 보살핌으로 부모의 자녀사랑을 전달하는 방법도 잘 모르고 있는 부모들이 대부분이다. 자녀들의 사랑으로 훈련시키기보다 체벌로 훈련시키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사들, 부모들도 많다.
● 자녀 사랑에 관한 세미나를 하는 중 “자녀들을 양육하고 사랑하는 것을 모르는 부모들이 어디 있느냐”고 저자에게 반문하는 부모들도 있었다고 이미 말했다.
● 우리는 항시 배우는 태도에 있어야 한다.
● 저자도 자녀를 올바르게 사랑하는 방법을 모르고 세 자녀를 키운 사람들 중 하나였다.
● 조건 없는 사랑이 무엇인지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소유적 자녀 사랑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세 자녀를 키웠다.
● 저자가 18년 동안 초중고대학교육을 한국에서 받는 중 아무도 ‘사랑’이 무엇이고 분노를 표출하는 법을 가르쳐 주지 않았다. 그래서 배우지 못했다. 나의 부모도 나보고 “사랑한다”는 말씀 한 번도 하시지 안했다.
● 임신을 하고 진통을 겪고 분만해 태어난 자녀에게 안식처, 의복을 제공해 주고 질병이 생기면 그 병을 잘 치료해 주고 감염병에 걸리지 않게 백신으로 예방접종을 적절히 잘 해주고 안전사고가 생기지 않게 잘 예방해주며, 장난감을 사주고, 용돈을 충분히 주고 기쁘고 즐겁게 놀면서 자라게 하고, 균형 잡힌 음식물을 충분히 섭취하게 주고, 옷과 안식처를 적절히 제공하고, 좋은 학교 교육을 시키고, 필요에 따라 과외활동을 시키는 식으로 자녀들을 만족시키고 그들을 양육하는 것이 자녀들을 사랑하는 방법의 전부인줄 알고 있는 부모들이 대부분이다.
● 이 말은 일리가 있다.
● 그렇게 의식주 건강을 충족 시켜 자녀를 양육하는 것도 부모의 자녀 사랑에 속한다.
● 그러나 그 중 꼭 필요한 것이 하나 빠져있다.
● 위에서 열거한 자녀 사랑 그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 거기에 빠진 것 이외 더 해줄 것이 하나 더 있다.
● 그것은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이다.
●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자녀들에게 해주라고 하면, 많은 부모들이 혼동한다.
● 첫째로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
● 조건 없는 사랑은 무조건적 진정한 사랑이다.
● 이상적인 사랑이다.
● 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에 가깝게 자녀를 사랑하는 것이다.
● 자녀 사랑은 부모들의 책임이고 의무이다.
● 무조건적 사랑이란 무엇인가. 조건 없는 사랑이란 무엇인가.
● 그 자녀가 남아이건 여아이건, 그 자녀가 잘 생겼든 못생겼든, 예쁘든 예쁘지 않던, 자질이 있든 없든, 키가 크든 작든,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그 자녀의 행동이 못마땅하든 마땅하든, 불구자이든 불구자가 아니든 관계없이(No Matter What) 그 자녀를 사랑하는 것을 조건 없는 사랑이다.
● 그렇지만 무조건적 사랑(조건 없는 사랑)을 해서 자녀를 양육한다고 해서 자녀가 한 나쁜 행동이나 그릇된 행동이나 말 그 자체도 사랑하고 그런 잘못된 행동이나 말을 그냥 방관하고 지나쳐 가도 된다는 말은 아니다.
●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받지 않고 자라는 아이들이나 사랑으로 훈련을 받지 않고 엄하게 훈련 받으면서 자라는 대부분의 아이들(조건적으로 사랑받고 자란 아이들)은 어릴 때는 아주 조용하고 말수가 적고 무엇을 시키면 “예스(예) 예스(예)” 하면서 고분고분 말을 잘 들을 수 있고,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또는 사회에서 “좋은 아이”로, 훌륭한 아이로, 착한 아이로 인정받고 불리기도 하고 “다루기가 쉬운 아이”로 취급받을 수 있다.
● 그렇지만 학령기나 사춘기에 이르면 그들에게 사랑의 결핍증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 그들은 소극적이고, 위축되고, 반항적이고,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고 겸손이 무엇인지 겸양이 무엇인지 인사가 무엇인지 모르는 아이들이 될 수 있다.
● 남을 사랑할 줄도 모르고 남에게 무엇을 줄지도 모르고 심지어는 자기를 사랑할 줄도 모른다.
● 또한 애정도 동정도 없고, 남을 용서할 줄 모르고 정직하지 않고 부모들이나 권위자들에게 반항적이고 거역적이고 그야말로 다루기 힘든 어려운 아이들이 될 수 있다.
● 더 무서운 것은 성년이 되서도 마찬가지다.
● 어떤 부모들은 심은 대로 나고 열매가 맺고 거두어들이는 이치를 모른다.
● 어떻게 조건 없는 사랑으로 자녀를 훈련시켜 양육할 수 있는가.
● 정말로 조건 없이 자녀를 진심으로 사랑해서 양육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 그러나 조건 없이 진심으로 사랑해서 양육한 자녀들이 성인이 되어 건전한 자존심을 가지고 생산적인 건전한 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가는 것을 볼 때 부모들은 만족할 것이고 거기서 얻을 수 있는 보상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클 것이다.
● 어찌 천금을 주고 건전한 자존심을 갖고 남들이 우러러 보는 자녀를 천금을 주고 살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