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디다 증(아구창/구강 모닐리아증) Candidasis(Moniliasis,/Thrush)

posted in: Pediatric News | 0

 

칸디다 증(아구창/구강 모닐리아증)
Candidasis(Moniliasis,/Thrush)

칸디다증의 원인

●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란 효모균(Yeast) 감염으로 생긴 구강 점막 염증을 아구창, 구강 모닐리아증, 칸디다증, Yeast infection of the mouth and throat, 또는 Thrush이라 한다. 신생아 아구창 참조
● 칸디다 알비칸스를 칸디다, 또는 칸디다균이라 한다. 칸디다 알비칸스는 여러 종류가 있고 칸디다 알비칸스는 진균의 일종이다.
● 칸디다 알비칸스(칸디다균)에 감염되면 만성 피부 점막염, 아구창, 손톱 주위염, 발톱 주위염, 식도 칸디다염, 인두 칸디다염, 전신성 칸디다염, 눈 칸디다염, 칸디다 혈증 등 여러 종류의 칸디다 감염병이 생길 수 있다.
● 칸디다균 피부 점막염의 50-60%는 칸디다 알비칸스 감염으로 생긴다.
● 칸디다균은 건강한 소아청소년들과 성인들의 피부, 질, 소장관 속 등에서 상존 곰팡이 균으로 발견될 수 있다.
● 분만 시 질 산도에 있던 칸디다 알비칸스 균이 신생아의 입안에 감염되면 신생아 아구창이 생긴다.
● 아구창이 있는 신생아의 입안의 점막, 혀, 잇몸 등에 칸디다균 감염병이 동시 생긴다.
● 분만 시 산도에 보균되어 있는 칸디다 알비칸스균이 아기에게 직접 감염되어 신생아 아구창이 생길 수 있고 생후 엄마나 다른 사람들에게 있던 칸디다 알비칸스 균이 신생아의 입안에 감염되어 신생아 아구창이 생길 수 있다([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5권 신생아 성장 발육 양호, 질환-신생아 입 참조).
● 일반적으로 건강한 아이들이나 성인들은 아구창에 잘 걸리지 않지만 특히 신생아들은 아구창에 비교적 쉽게 잘 걸릴 수 있다.
● 단기간 항생제 치료를 받거나 장기간 항생제 치료를 받거나, 어떤 원인으로든 생긴 면역체 결핍증이나 면역체가 결핍되어 있거나, 극도로 쇠약한 소아청소년들이나 성인들에게 아구창이 더 잘 생길 수 있다.

 칸디다증의 증상 징후

▴ 사진7-8. 경미한 신생아 아구창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 사진 7-9. 심한 신생아 아구창
이렇게 심한 아구창도 잘 치료된다
Copyright ⓒ 2012 John Sangwon Lee, MD, FAAP

● 아구창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증상 징후가 나타날 수 있다.
● 산후 엄마가 아기의 입안을 우연히 들여다보고 우유 찌꺼기 같은 하얀 것이 잇몸, 혀, 입천장 등의 점막에 있는 것을 발견하고 이 병을 진단할 때가 있다.
● 아구창이 있는 아기의 혀, 입안의 점막, 잇몸 등에 하얀 우유 찌꺼기같이 하얀 것이 붙어 있다.
● 잇몸, 혀, 입안의 점막 등에 꼭 붙어 있는 하얀 반점은 큐팁으로 훔쳐 내려고 해도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이런 증상 이외 다른 증상 징후는 거의 없다.
● 칸디다균 감염이 아구창을 일으키기도 하고 또 기저귀 피부염도 동시 일으킬 수 있다. 드물게 아구창을 일으켰던 칸디다 알비칸스 균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져 전신 칸디다 알비칸스 균성 감염병이 생길 수 있다.
● 젖 먹는 아기에게 아구창을 일으킨 칸디다균이 엄마 젖꼭지에도 감염될 수 있다. 아기의 기저귀 피부염도 일으킬 수 있다.

■ 칸디다증의 진단
● 병력 증상 징후 진찰소견 등을 종합해서 이 병을 진단하는 것이 보통이다.
● 대개는 칸디다 균 검사를 하지 않고 육안으로 입안을 들여다보고 진단하는 경우가 많다. 형관항체 염색으로 진단 한다. 식도 칸디다증은 식도 내시경으로 진단하고 눈 칸디다증은 진찰상 특이점을 보고 진단 한다.
● 환부에서 얻은 피검물 현미경 검사로 효모균을 보고 진단 한다.
● 수유모의 젖꼭지에 칸디다균 감염이 생겨 모유수유 중 젖꼭지가 아플 수 있다. 수유모의 젖꼭지 칸디다증도 동시 치료 한다.
■ 칸디다증의 치료
●  아구창은 비교적 흔한 칸디다 알비칸스 균 감염병이고 쉽게 치료된다.
● 마이코스타틴(Mycostatin) 현탁액이나 니스타틴(Nystatin) 현탁액 1cc를 1일 4회 10-14일간 입안에 주입하고 입 안 점막에 발라 치료한다.
● 크로트리마졸(Clotrimazole) 트로케로 치료할 수 있다.
● 이상 치료 방법으로 치료되지 않으면 니스타틴(Nystatin) 현탁액 치료 용량을 더 높여 치료하든지 니스타틴(Nystatin)과 Fluconazole이나 Itraconazole로 14-21일 간 치료한다.
● 니스타틴(Nystatin) 현탁액을 입안에 넣어 치료할 때 입 안에 넣은 약을 금방 삼키면 치료 효과가 덜 난다. 그 약이 입안에 오랫동안 더 많이 묻어 있을수록 치료 효과가 더 난다.
● 자는 동안 아기의 입안에 이 약을 조금 주입해 치료하든지 큐팁으로 입 안 점막에 발라 치료하면 치료 효과가 더 좋다.
● 신생아기 이후 영아들이나 영아기 이후 유아들이나 학령기 아이들에게 생긴 아구창도 거의 같은 치료방법으로 치료한다.
● 신생아기 이후 영유아에게 아구창이 생기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신생아기 이후 영유아들에게 아구창이 생기면 아구창이 생기는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그 원인과 아구창을 동시에 치료한다.
● 칸디다균 기저귀 피부염이 아구창과 동시. 있으면 그것도 동시 항진균제 연고로 치료한다.
● 병소에 따라 orclotrimazole troches,  itraconazole, Voriconazole, posaconazole, amphotericin B, caspofungin, micafungin, anidulafungin, miconazole, clotrimazole, naftifine, ketoconazole, econazole, ciclopirox, miconazole, butoconazole, terconazole, tioconazole 등 항진균제로 치료한다.

다음은 “아이 입안에 천정이 헐었어요”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아이 입안에 천정이 헐었어요. 아기 혀 위의 백태(우유 찌꺼기)
Q.
이제 막 2개월이 지난 남자아이인데 한 달 전부터 입안에 이상하게 하얗게 허어서인지 분유를 먹다가 울고 새벽엔 잠도 않자고 몇 시간씩 먹지도 않고 울고 많이 보채요. 병원에서는 무슨 곰팡이라면서 금방 없어진다고 하지만 점점 목 안에 깊이 들어가면서 심해져요.
A.
전수님
●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 아이의 나이, 성별, 과거 병력, 가족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등의 정보를 많이 알수록 답변을 드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 주신 정보를 토대로 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칸디다균 감염으로 아구창에 걸린 것 같습니다.
● 아구창은 보기에는 많이 아픈 것 같지만 거의 아프지 않은 것이 아구창의 특징입니다.
● 아기가 보채고 우는 원인은 다른데 있을 것입니다.
● 아구창 치료는 쉽습니다.
● 소아청소년과에서 진찰 진단을 받으시고 이런 문제에 관해서 상담하시고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p.000 아구창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이 더 있으면 다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

다음은 “ 아기 혀, 잇몸 위의 백태(우유 찌꺼기),아구창”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아기 혀, 잇몸 위의 백태(우유 찌꺼기), 아구창
Q.
선생님 덕분에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을 늘 감사드립니다. 생후 20일 된 여자 아이인데 분유(& 모유)를 자주 넘기고, 또한 항상 혓바닥 위에 심한 백태(분유 찌꺼기처럼 보입니다)가 있습니다. 이것이 정상인지 아니면 다른 불편한 원인이 있는 건지요? 고맙습니다.
A
정은님
● 안녕하세요. 질문해 주셔 감사합니다. 자녀의 나이, 성별, 과거와 가족의 병력, 진찰소견, 임상검사 결과 등 많은 정보가 있으면 더 좋은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 주신 정보를 참작해 답변을 드립니다.
● 확실히 답변을 드릴 수는 없지만 제 생각으로 모닐리아 속 칸디다 알비칸스 감염으로 설염에 걸린 것 같습니다. 이 병을 아구창이라고도 합니다.
● 사실은 저는 아구창이라는 병명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병명 자체가 좀 징그럽습니다.
● 하여튼 이 병은 위험하지 않는 진균 감염의 일종입니다.
● 치료는 간단합니다.
● 모유를 먹는 아기들에게 아구창이 있을 때 아구창을 일으킨 진균이 수유모의 유두에도 감염되어 칸디다균성 유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분유를 먹이는 젖병 꼭지에도 진균이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젖병 꼭지를 물에 끓여 살균 처리해야 합니다.
● 수유모의 젖꼭지도 항진균 국소도포제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구창 치료에 관해서는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 6권 신생아 성장 발육 양호, 질환-아구창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참고로 하시고 소아청소년과에서 진찰 진단 치료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면 또 방문하세요.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

다음은 “잇몸에 아구창”에 관한 인터넷 소아청소년 건강상담 질의응답의 예 입니다.

Q&A. 잇몸에 아구창.
Q.
안녕하세요. 초보 엄마가 또 들렸네요. 아이가 토를 해서 닦아주다가 잇몸에도 있길래 닦아줬더니 토가 아니더라구요. 우유 찌꺼기 인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윗잇몸에 하얀 알갱이 같은 것이 많이 나있어요. 이게 뭔지 모르겠네요. 병원에 가야하나요? 아픈 건가요?
요즘 짜증을 많이 부리는데 그것 때문에 그런가요? 빠른 답변 바랍니다.
A.
주영님
안녕하세요. 좋은 질문을 해주셔 감사합니다. 인제 50일이 되나요. 심장에는 아무 이상이 없고요.
더 자세한 병력과 진찰 소견 없이 확실히 진단할 수는 없지만 아구창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구창으로 거의 아프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것 때문에 짜증을 부리지도 않을 것입니다.
문제가 계속되면 소아청소년과에서 진찰 진단을 받으시고 그 문제에 관해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 6권 신생아 성장 발육 질환-아구창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더 있으시면 다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