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퍼센타일 개성과 75 퍼센타일 개성의 개요

posted in: Pediatric News | 0

◘ 25 퍼센타일 개성과 75 퍼센타일 개성의 개요

‘아들 딸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으로 키우세요 그리고 인성교육을 이렇게‘ 양서각 출간에서 퍼온 글

● 이 세상에 똑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 또 똑같은 개성, 즉 타고난 기질을 갖고 태어난 사람도 없다.
● 각 아이는 자기의 고유한 개성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
● 로스 캠벨 박사(Ross Campbell, MD.)는 아이들이 소지한 개성에 따라 25 퍼센타일 개성을 소지한 아이들 군과, 75 퍼센타일 개성을 소지한 아이들 군으로 아이들의 개성 군을 둘로 나누었다.
● 이런 개성은 난자와 정자가 수정된 바로 그 시각부터 유전자의 청사진에 박혀 정해진다.
● 즉 25 퍼센타일 개성이나 75 퍼센타일 개성은 DNA 청사진에 선천적으로 이미 결정지어 있다.
● 25 퍼센타일 개성을 프로-오도리티(Pro-authority)개성이라고도 하고 75 퍼센타일 개성을 안티-오도리티(Anti-authority) 개성이라고도 한다.
● 오도리티(Authority)는 부모들이나 교사들 또는 그 외 다른 사회 지도자들 같이 권위적 입장에서 있는 사람들을 의미한다. 프로는 권위자들에게 순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안티는 권위자들에게 반대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안티-오도리티는 권위자들에게 순응하지 않고 반대하는 성격을 의미한다.
● 사실상 25 퍼센타일 개성 소유를 지닌 아이들 군과 75 퍼센타일 개성 소유를 지닌 아이들 군 두 개성 아이들 군으로 나누지 않고 1 퍼센타일 개성 소유 아이들 군에서부터 100 퍼센타일 개성 소유를 지닌 아이들 군에 이르기까지 100종류의 개성 소유를 지닌 아이들 군이 이론적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 그럼 나는?, 또는 내 자녀의 개성 소유는 몇 퍼센타일 개성 소유 군에 속할까?
● 아마도 나의 개성은 65 퍼센타일 일 것 같고 내 아내의 개성은 45퍼센타일 일 것 같다.
● 그럼 무슨 개성이 25 퍼센타일 개성이고 무슨 개성이 75 퍼센타일 개성인가 알아보자.
● 7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그들의 의견이 언제든지 다른 사람들의 의견보다 더 낫다고 생각한다.
● ‘나의 삶에서 내가 해야 할 일과 그 일을 하는 방법, 그 일을 시작할 때부터 다 끝낼 때까지 나는 이미 계획을 다 세웠으니 누구도 나와 내가 하는 그 일에 관해 참견할 필요도 없고 충고할 필요도 없다.
● ‘엄마 아빠도 다른 누구도 내가 계획하고 나아가는 길을 제발 막지도 마십시오.
● 제발 비켜주세요‘. 하는 식의 개성을 가지고 태어나고 그렇게 일생 동안 산다.
● 그와 달리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엄마 아빠가 오늘 하시는 일을 무엇이든지 제가 도와드릴 수 있으니 도와드릴게요. 도와드릴 것이 있으면 말씀해주셔요. 또 저보고 무엇이든지 더 하라고 하시면 또 할게요. 공부하라고 하면 공부하고 설거지하라하시면 설거지하고 애기를 보라면 애기를 볼게요.” 하는 식의 순 복종형의 개성을 갖고 산다.
● 이 두 종류의 개성 중 어떤 개성이 더 정상적이고 어떤 개성이 비정상적인가.
● 이 두 개성은 다 정상적인 개성이다.
● 이 두 개성 중 어떤 개성은 더 좋고 다른 개성은 더 나쁘다고만 할 수 없다.
● 그러나 개성은 자녀들이 자라는 동안 환경과 부모들의 양육 방법에 따라 다소 변화될 수 있으나 타고난 본래의 개성은 크게 변화되지 않는다.
◘ 25 퍼센타일 개성에 관해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그들의 삶에서 권위자의 제재 하에 있을 필요가 있다고 느낀다. 그들은 그들이 한 매사에 권위자로부터 찬성 받고 자기들이 한 결과에 칭찬을 받는 조건하에서 삶을 영유하고 권위자들에게는 순순히 순종하는 개성의 소유자들이다.
● 전형적인 25퍼센타일 개성을 소유한 아이들은 무엇을 할 것도 권위자가 선정해주기를 바란다.
● 권위자가 정한 시간에 맞춰 일을 한다.
● 자기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 내려주기를 바란다.
● 끝을 내는데도 끝내는 시간을 결정해 달라고 원한다.
● 언뜻 생각하면,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기르기가 쉬울 것 같다.
● 사실인 즉, 7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보다 기르기가 더 쉽지 않다.
● 7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신생아들은 출생한 첫 날부터 그들의 개성에 따라 다르다.
● 7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스스로 무엇을 하기 시작하고 자기 자신이 스스로 자신을 위해 생각하나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은 자신을 위해 생각하는 방법을 가르쳐 줘야한다. 또 그들은 남들 앞에 나아가 지도하기보다 권위자들의 뒤에서 따라가기를 좋아한다.
●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사람들은 혼자 독립해 사는 것을 두려워하고 순종하는 선천성 개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단자들의 지배하에 들어가 그들의 지배를 받기 쉽고 그들은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이용당하기 쉽다. 성인이 된 후에도 자기 스스로 문제를 내놓고 그 문제를 분석하고 풀고 앞으로 나아가기보다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를 위해 무엇을 해주기를 바라는 인생의 불구자가 될 수 있다.

▴ 사진 15. 타고난 기질에 따라 더 놀기 좋아하고 더 쾌활하고 삶을 더 즐기는 아이들도 있다. 이 두 영아들은 이란성 쌍둥이인데 서로 다른 기질을 가지고 태어났다.
Copyright ⓒ 2015 John Sangwon Lee, MD, FAAP

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사람들은 죄의식에 사로잡히기 더 쉽다.
●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이 죄책감을 쉽게 갖는 성향을 이용해 다른 사람들에 의해 그들이 쉽게 조종당한다.
● 그들 자신이 죄의식을 갖고 알게 모르게 쉽게 조종당하면서 사는 것도 모르고 지낸다. 언제든지 완전무결주의자가 되고 잘못될까, 또 남의 마음을 손상시킬까 두려워한다.
● 사소한 비난에도 건설적인 비난에도 그들의 자아상이 산산이 부서지고 죄의식에 사로잡힐 수 있다.
● 자신감이 적고 자부심이 너무 강해 시험에 99점을 맞아도 만족하지 못한다. 성공기준이 하도 높아서 매일 일과에서 만족감을 갖지 못한다.
● 그런 이유로,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사춘기 아이들은 우울증에 빠지기 쉽다. 그들은 분노를 겉으로 표출하지 않고 마음 속 깊이 가지고 있다.
● 보통 보기에는 마음이 아주 좋은 아이들로 보인다.
● 자기의 분노를 말로 표출하지 않고 자라기 때문에 그들이 자라 성인이 된 이후에는 화를 더 잘 내는 성인이 될 수 있다.
● 자존심 상하고, 욕구 불만 등으로 부모들은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자녀들의 사랑 탱크를 충분히 채워주기가 어렵다. 따라서 조건 없는 진정한 사랑을 다른 아이들보다 덜 받게 된다.
● 이런 이유로 사춘기가 되면서 더 쉽게 문제아 된다. 그들에게 약물 중독, 매춘 행위, 사기, 거짓말, 가출, 10대 임신 등의 부정적 사춘기 문제가 더 잘생길 수 있다.
● 부모들은 마음 좋고 순하고 시키는 대로 순종하는 25 퍼센타일 개성을 가진 아이들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들의 사랑 탱크를 조건 없는 진정한 부모사랑으로 채워주고 그들에게 눈길 접촉 사랑, 신체적 접촉 사랑을 적절히 충분히 해서 양육해야 한다.
● 그들에게 분노를 적절히 표출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건전한 자부심을 가지고 살도록 가르쳐 주어야 한다. 죄의식을 갖게 해서 조정당하지 않게 특별히 주의하라고 당부한다.